한국인재개발센터
현재 : 3 | 오늘 : 19 | 전체 : 845,799  교육동정 | 이메일 | 회원탈퇴
추천교육과정안내
學而時習之 不亦說乎(학이시습지 불역열호) / 有朋自遠方來 不亦樂乎(유붕자원방래 불역낙호) / 人不知而不溫 不亦君子乎(인부지이불온 불역군자호)   - 논어 -  배우고 때에 맞춰 익히니 또한 즐겁지 아니한가 / 먼 곳에서 벗들이 찾아오니 또한 즐겁지 아니한가 / 사람들이 나를 알아주지 않았으나 화를 내지 않은 나는 군자가 되었구나.
 
작성일 : 18-09-25 16:30
[기업교육/산업교육] 논문의 문장 서술방법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28  

논문의 계획서나 최종 논문에서의 제언 부분을 제외하고는 대체로 논문내 문장의 시제는 현재형과 과거형을 사용한다.

과거형을 사용하는 경우

연구자가 연구수행 기간 동안 행했던 특정한 활동이나 행위를 언급할 경우, 연구결과를 인용하는 경우, 논의를 전개할 때는 과거형으로 진술한다.

현재형을 사용하는 경우

서론부에서 연구목적을 진술하거나 용어의 정의, 연구자 자신의 견해를 나타낼때는 현재형으로 진술한다.

 

논문에서 다른 사람의 글이나 이론을 인용할 경우 이를 반드시 밝혀야 한다. 일반적으로 인용은 짧게 하며 직접 인용인 경우 큰 따옴표를 사용한다. 대체로 인용문이 5행 이상으로 긴 경우에는 본문보다 조금 들어간 문단으로 처리하고 행간이나 활자의 크기를 본문보다 작게 한다. , 인용문의 끝에는 쪽수를 기입해야 한다.

ex. 현상학이 어떻게 그의 입장과 부합하는가?

그는 현상학은 현실을 강조하는 데 있어 개인의 즉각적인 의식적 경험이 중요하다.“(Weise, 1997: 56)는 점을 강조하였다.

 

간접인용에는 따옴표를 사용하지 않으나 다른 사람의 것을 자기의 말로 표현한 것이므로 반드시 출처를 밝혀야 한다. 출처를 밝히는 방법에는 각주를 달거나 APA형식으로 각주를 달지 않는 방법이 있다. 어떤 방식을 택하든 일관성있게 작성되어야 한다.

 

저자가 2명일 때는 두 저자의 이름을 ‘and', ’/로 연결하여 모두 기입한다.

저자가 3명일 때는 처음 언급할 때 모든 저자의 이름을 표기하고 이후부터는 저자명을 전부 쓰지 않고 주 저자의 이름만 기입하고 라는 글자를 붙인다.

여러 저자의 각각 다른 연구를 동시에 인용하였을 때는 인용된 연구를 전부 표시한다.

동일연도에 발간된 동일한 저자의 저서를 둘 이상 인용할 때는 연도 뒤에 a, b, c 등을 붙여서 구분하여 표시한다.

 

표의 수가 3개 이상인 경우에는 반드시 표 목차를 만들어야 한다. < > 기호를 사용하며 왼쪽 맞춤을 하며 일련번호를 붙여서 제시한다.

그림은 [ ]를 사용하며 그림의 아래 중앙에 위치하도록 한다.

세미콜론( ; ) 은 하나 이상의 참고문헌들이 나열될 때 이를 구분할 때나 이미 쉼표를 가지고 있는 요소들을 분리하여 제시할 때 사용한다.

콜론( : )은 부제목을 붙이는 경우나 참고문헌에서 출판사 소재지명 뒤 등에 사용한다.

 

표를 그릴 때에는 시각적 편의를 위해 세로선을 긋지 않는다.

표의 제일 위 가로선은 이중실선으로 긋거나 굵은 실선으로 나타내며 아래 가로선은 굵은 실선츠로 긋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본문에서 표의 위치는 표에 대한 언급이 있은 다음 바로 제시하는 것이 좋다.

표의 제목은 표의 위에 왼쪽맞춤을 한다. 글씨체는 본문의 글씨체와 다르게 한다.

 

참고문헌은 국내자료, 동양자료, 서양자료의 순으로 제시한다.

저자이름은 가나다 순으로 하되 외국서적인 경우 알파벳순으로 배열한다. 성을 먼저 쓰고 이름은 대개 머리글자만 쓴다.

동일 저자의 문헌이 두 개 이상일 때는 두 번째부터는 저자의 성명을 생략하고 _______의 표시로 대신할 수 있다.

외국자료에서 저자가 2명인 경우 & 기호를 사용하며, & 기호 앞에는 쉼표( , )를 삽입한다.

학위논문은 국내연구인 경우에는 학위논문의 제목을 진하게 하거나 고딕체로 표시한다.

외국 연구인 경우에는 이탤릭체로 표시하여 구분한다.

국내학술지의 경우 학술지의 제목과 호수를 진하게 하거나 고딕체 등으로 표시하고 외국 학술지의 경우에는 이탤릭체로 표시한다.

 


 
 

Total 569
번호 제   목 글쓴이 날짜 조회
공지 [기업교육/산업교육] 신간도서 안내 -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관리자 07-14 2443
공지 [시간관리] 신간도서 「그것은 다만 운이 좋았을 뿐이다」… 관리자 03-01 14291
공지 [기업교육/산업교육] 신간도서 '차 한잔의 여유에서 얻는 지혜… 관리자 05-26 15785
공지 [기업교육/산업교육] 김철수 원장 신간도서 출판-부모가 변해야 아… 관리자 10-30 16979
569 [기업교육/산업교육] 논문의 문장 서술방법 관리자 09-25 29
568 [기업교육/산업교육] 논문작성법 10 관리자 09-25 25
567 [기업교육/산업교육] 논문작성법 9 관리자 09-25 22
566 [기업교육/산업교육] 논문작성법 8 관리자 09-25 28
565 [기업교육/산업교육] 논문작성법 7 관리자 09-25 25
564 [기업교육/산업교육] 논문작성법 6 관리자 09-25 23
563 [기업교육/산업교육] 논문작성법 5 관리자 09-25 21
562 [기업교육/산업교육] 논문작성법 4 관리자 09-25 15
561 [기업교육/산업교육] 논문작성법 3 관리자 09-25 20
560 [기업교육/산업교육] 논문작성법 2 관리자 09-25 14
559 [기업교육/산업교육] 논문작성법 1 관리자 09-25 17
558 [교육평가] 평생교육 또는 HRD 분야의 학위공부를 하시는 … 관리자 08-24 49
557 [리더십] 孟子의 大丈夫 관리자 05-26 103
556 [교육평가] Collecting Data 관리자 03-18 139
555 [교육평가] 행동평가의 순서 관리자 03-18 151
 1  2  3  4  5  6  7  8  9  10  다음  맨끝
센터소개 교육안내 교육실무 교육상담 지식충전소 정보광장 공개강좌
» 인사말
» 연혁
» 교수진소개
» 강의동영상
» 찾아오시는길
» 사내도입 추천과정
» 계층별 교육
» Module 교육
» 전체교육안내
» 기업교육/산업교육
» 교육평가
» 인간관계/커뮤니케이션
» 프리젠테이션
» 강사/강의/교수기법
» 변화와혁신
» 리더십
» 영업/마케팅
» 조직문화
» 시간관리
» 교육상담 » 다산이야기
» 경영전략
» 지혜의샘터
» 성공하는직장인
» 공지사항
» 자유게시판
» 교육앨범
» 포토 갤러리
» 실전 강의Skill Up Grade
» Biz. Presentation
» Sales Power 향상
» 공개강좌 일정
한국인재개발센터 소개  |  제휴제안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한국인재개발센터 원장 : 김철수 | 서울시 영등포구 영등포동 1가 618-22 그린오피스텔 502호 | TEL : 02-834-7282 | FAX : 02-6734-6892
copyright © 2005 ~ 2015 한국인재개발센터.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egozip
한국인재개발센터의 모든 동영상 및 컨텐츠의 저작권은 한국인재개발센터에 있으며 무단사용시 법적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