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學而時習之 不亦說乎(학이시습지 불역열호) / 有朋自遠方來 不亦樂乎(유붕자원방래 불역낙호) / 人不知而不溫 不亦君子乎(인부지이불온 불역군자호)   - 논어 -  배우고 때에 맞춰 익히니 또한 즐겁지 아니한가 / 먼 곳에서 벗들이 찾아오니 또한 즐겁지 아니한가 / 사람들이 나를 알아주지 않았으나 화를 내지 않은 나는 군자가 되었구나.
 
작성일 : 18-09-25 16:29
[기업교육/산업교육] 논문작성법 10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25  

* 연구주제(논문제목)

 

- 주제를 설정함에 있어서 연구자의 연구가 참신하고 기발하며 독창적이어야만 한다는 생각에

너무 강박관념을 갖지 않도록 한다. 반복연구도 훌륭한 논문이 될 수 있다.

- 연구주제의 설정을 위해서 관련된 최근의 선행연구의 제언 부분을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다.

- 연구주제를 설정하였다면 이를 통하여 달성코자 하는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이 무엇인지 염두에

두어야 한다.

- 기본적으로 연구의 제목을 기술하는 표현방법에 익숙해야 한다.

변인 간의 관계를 단순한 상관관계로 보는지, 영향관계로 보는지 아니면 효과관계로 보는지에 따라 ~와의 관계, ~에 미치는 영향, ~에 미치는 효과 와 같이 적절한 표현을 사용하여 연구의 제목을 설정해야 한다.

 

*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연구의 필요성을 먼저 제시하고 마지막에 결론적으로 연구의 목적을 논리적으로 추론하여 제시한다. 기본적으로 연구의 전체적인 윤곽과 방향을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진술한다.

자신의 연구는 선행연구와 어떻게 차별성이 있으며 기존 연구의 한계를 적절히 극복하는지도 설득력 있게 제시해야 한다. 마지막 부분에는 자신의 연구목적이 무엇인지를 제시하고 이러한 연구가 갖는 학문적·실재적 의의와 기여점 등을 제시해야 한다.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진술시 유의해야 할 사항

- 도입말의 진술시 사념적 표현, 근거없는 표현을 하지 말 것.

- 명확한 용어로 진술, 독자의 흥미를 적절히 자극, 수필식 문제나 만연체의 문장을 지양.

- 주제와 관련된 변인들을 각각 분리하여 차례대로 선행연구의 경향 및 방법들을 제시.

- 선행연구들의 특징을 비교 요약하면서 본 연구가 선행연구들과 어떻게 다르고,

선행연구의 어떤 점을 보완하는지를 제시하라.

- 연구가 갖는 관련 학문 분야에서의 의의, 실제에서의 기여 및 시사점을 반드시 제시.

 

2. 연구문제와 가설

연구문제는 의문문 형식으로 명확하고 분명하게 진술해야 하며 설정된 연구가설과는 논리적으로 연관되도록 해야 한다. 독립변인과 종속변인의 관계가 있는 연구문제의 경우는 독립변인을 먼저 진술하고 종속변인을 후에 진술하는 것이 좋다.

* 가설은 긍정문의 형식으로 진술하며 분명하고 정확하며 이해될 수 있는 말로 서술한다.

 

<유의할 점>

- 연구문제를 남발하지 말 것

- 가설의 진술 시 연구가설과 통계적 가설을 분명히 구별해야 한다.

- 통계적 가설의 경우 방향 가설로 진술할 것인지 무방향 가설로 진술할 것인지를 고려한다.

ex.

(연구문제)

또래 협력에 의한 추론능력 발달은 개별적 문제해결에 의한 추론능력 발달보다 더 높은가?

(가설)

가설1. 또래 협력에 의한 추론능력 발달은 개별적 문제해결에 의한 추론능력 발달보다 더 높을 것

이다.

가설2. 추론능력이 낮은 초보자와 또래 협력한 숙련자의 추론능력은 발달할 것이다.

가설3. 추론능력이 발달한 아동들의 또래 협력과정과 추론능력이 발달하지 않은 아동들의 또래

협력과정에 나타나는 대화와 상호주관성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3. 용어의 정의

용어의 정의는 연구에서 사용되는 변인들에 대한 정의를 진술하는 것이다. 용어의 정의는 연구자와 다른 사람들 사이에서 일어날 수 있는 충돌을 사전에 방지해 주는 역할을 한다.

특히, 논문에서 지칭하는 용어의 정의는 조작적 정의임을 함께 알아두어야 한다.

즉 용어는 단순히 개념적 수준에서 정의되는 것만이 아니라 해당 변인에 대한 측정방법까지 포함하여 제한적으로 정의되는 것을 말한다.

ex. ‘창의성에 대한 조작적 정의를 예로 들면,

창의성이란 일반적으로 ~로 정의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언어와 도형을 사용하여 추상화 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하며, 토랜스의 언어창의성검사를 통해 산출된 점수를 의미한다로 정의한다.

 

4. 연구의 제한점

연구자의 연구의 한계를 기술하는 부분이다. 논문의 서론 부분에서 진술되는 연구의 제한점이란 연구결과를 진술할 때 사용하는 연구결과가 갖는 제한점이라는 것과는 전혀 다른 것이다.

여기에서 말하는 연구의 제한점이라는 것은 연구의 범위를 말한다.

연구의 범위를 충분히 진술함으로써 독자들은 연구자의 연구범위가 어디까지인지를 이해한 채 논문을 읽게 되며 또 연구결과가 왜 그렇게 나왔는지를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주로 연구대상의 선정, 변인의 측정방법 혹은 자료수집 방법에 관한 것들이 제시된다.

 

* 이론적 배경

연구자는 자신의 연구주제와 관련한 변인, 연구방법, 최근의 연구경향 등을 제시하고 나아가 자신의 연구가 갖는 이론적 구조를 논리적으로 제시한다.

주로 다음과 같은 내용이 진술된다.

- 연구에서 독립변인으로 삼고자 하는 주요 변인들에 대한 이론적 고찰

- 연구에서 종속변인으로 삼고자 하는 주요 변인들에 대한 이론적 고찰

- 연구자의 관심이 되는 독립변인과 종속변인을 관계에 대한 이론적 고찰

- 관심 주제와 관련된 선행연구의 동향

 

유의할 사항

- 이론적 배경을 진술하는 목적을 분명히 알아야 한다.

- 모자이크식 서술을 하지 않도록 한다.

- 반드시 연구자의 표현으로 바꾸되 현재형으로 쓴다.

- 필요 이상의 하위절을 만들지 않도록 한다. 내용을 너무 파편화시키지 말 것.

- 선행연구를 인용하는 경우 인용 형식에 주의해야 하며 가능한 최신의 자료를 참고한다.

 

* 연구방법

연구방법 부분은 이론적 배경에서 제시된 이론과 선행연구를 근거로 하여 서론에서 제시하였던 연구문제 혹은 가설에 대하여 실제로 연구를 진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과 절차를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설계(연구모형), 연구대상, 측정도구, 연구절차, 자료분석 방법 등이 내용을 제시.

 

1) 연구설계

조사연구, 인과 비교연구와 같이 변인과 변인들의 관계를 연구하는 경우 변인들 간의 관계를 도식화하여 그림으로 제시하며 실험연구의 경우 실험설계모형을 제시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필요에 따라서는 연구의 전체적인 흐름을 순서도로 표현하는 방법도 있다.

 

- 연구의 핵심 내용을 알 수 있도록 연구설계를 구축해야 한다.

- 실험연구인 경우의 실험설계 및 이를 도식화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 전형적인 실험설계 모형에만 너무 의존하지 말고 자신의 연구목적에 부합하도록 실험

설계를 구축해야 한다.

 

 

2) 연구대상

연구대상이나 실험에 참여한 피험자 표본을 어떻게 선정하였는지 상세하게 나타내야 한다.

가능하다면 무작위 표본이 사용되어져야 하며, 그렇지 못하고 지원자 표집이나 혹은 비확률적 표집을 사용할 경우에는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구체적으로 기술해야 한다.

연구대상을 제시할 때는 배경특성 변인에 따라 도표화하고 사례수, 백분율을 함께 제시하는 것이 좋다.

* 연구대상 진술시 유의할 점

첫째, 비확률적 표집방법, 즉 임의표집이나 할당표집, 지원자표집을 사용했다면 그 이유

를 충분히 기술해야 한다.

둘째, 실험연구인 경우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에 관심 특성 및 배경적 특성에서 가능한

한 동질성이 확보되도록 상세하게 나타내야 한다.

셋째, 대규모 연구대상을 포함하는 조사연구인 경우 불성실한 응답 등의 사유로 조사대상

자 모두의 자료가 곧 분석 자료로 사용되지는 않는다. 따라서 자료의 스크리닝 과

정을 상세하게 기술해야 한다.

 

3) 측정도구(설문지)

 

기존의 측정도구를 쓰는 경우에는 제작 연도와 개정 여부를 반드시 검토하여야 하며, 특히 외국 검사를 번안하여 쓸 때에는 새로운 도구와 마찬가지로 타당도와 신뢰도를 따져보아야 한다.

 

* 측정도구 선정시 유의할 점

 

첫째, 기존의 검사를 사용할 경우 절대로 검사의 명칭만 보고 선택해서는 안 된다.

검사가 측정하는 것은 검사명칭에 달려있는 것이 아니다.

둘째, 본 검사에 앞서 연구대상자와 동일한 소수의 표본을 사용하여 예비검사를 수행함으

로써 있을 수도 있는 문제점을 미리 예방해야 한다.

셋째, 기존연구에서 신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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