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재개발센터
현재 : 2 | 오늘 : 20 | 전체 : 845,800  교육동정 | 이메일 | 회원탈퇴
추천교육과정안내
學而時習之 不亦說乎(학이시습지 불역열호) / 有朋自遠方來 不亦樂乎(유붕자원방래 불역낙호) / 人不知而不溫 不亦君子乎(인부지이불온 불역군자호)   - 논어 -  배우고 때에 맞춰 익히니 또한 즐겁지 아니한가 / 먼 곳에서 벗들이 찾아오니 또한 즐겁지 아니한가 / 사람들이 나를 알아주지 않았으나 화를 내지 않은 나는 군자가 되었구나.
 
작성일 : 18-09-25 16:27
[기업교육/산업교육] 논문작성법 8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28  

[문헌고찰]

 

연구의 전 과정에 있어 문헌고찰은 아주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주제를 지닌 선행연구들이 얼마나 있는지를 검토함으로써 이미 해결된 연구과제에 불필요하게 시간을 소모하는 일이 없어야 한다. 이를 위하여 연구자가 해야 할 일은 다른 연구자들의 연구물을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다.

 

문헌고찰은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자신의 연구결과에 대한 해석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함이다. 연구자가 자신의 연구수행 결과, 의미 있어 보이는 그 어떤 결과를 산출하였다 하더라도 관련 선행이론이나 경험적 연구가 없다면 이를 독자들에게 납득시키기 어렵다. 연구자는 문헌고찰을 통하여 자신의 연구에서 산출된 결과에 대한 합리적 해석을 위한 근거를 찾을 수 있다.

선행이론이나 연구가 반드시 연구자의 관심주제와 정면으로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으며 동일한 결과를 보여주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이 경우에도 연구자는 자신의 연구결과가 어떤 점에서 선행연구와 차이가 있는지, 왜 그러한 차이가 생겨났는지, 차이가 나는 결과에 대한 대안적 해석은 무엇인지를 기술해 나가야 한다.

 

[자료의 종류]

 

* 1차 자료 : 문헌중 해당 연구자가 직접 연구에 참가하여 관찰한 결과들을 기록한 자료를 말한다. 교육연구에서 가장 흔한 1차 자료는 학회논문, 학위논문 등과 같이 연구자들이 직접 수행하고 작성한 연구보고서나 교육현상에 대한 자신의 이론이나 의견을 담은 저서를 말한다.

 

* 2차 자료 : 연구에 직접참가하거나 관찰하지 않은 연구자가 기록한 자료를 말한다. 교과서, 백과사전, 안내서, 잡지의 평론기사 등

 

* 자료의 종합

 

1. 선행연구들의 결과에 초점을 맞추기에 앞서 그러한 연구들이 설정했던 연

구방법, 과정, 절차에 대해 먼저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2. 문헌고찰의 절차를 꼭 설명하도록 한다. 그와 함께 연구자가 참고로 한

예비자료와 1차 자료에 대해서도 언급해야 한다.

3. 각각의 선행연구들이 지니고 있던 상호 독립된 결과나 견해 그리고 아이디

어를 단순히 종합하는데 그쳐서는 안 된다.

4. 일반적으로 학회지 논문을 위해서는 20~25편 정도의 최근 문헌을 중심으로

탐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석사학위논문과 같이 좀더 자세한 문헌고찰이

필요한 경우에는 30~40편의 참고문헌이 적당하다. 박사학위논문일 경우에

100편 이상의 문헌을 참고로 할 것이 권장되기도 한다.

 


 
 

Total 569
번호 제   목 글쓴이 날짜 조회
공지 [기업교육/산업교육] 신간도서 안내 -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관리자 07-14 2443
공지 [시간관리] 신간도서 「그것은 다만 운이 좋았을 뿐이다」… 관리자 03-01 14291
공지 [기업교육/산업교육] 신간도서 '차 한잔의 여유에서 얻는 지혜… 관리자 05-26 15785
공지 [기업교육/산업교육] 김철수 원장 신간도서 출판-부모가 변해야 아… 관리자 10-30 16979
569 [기업교육/산업교육] 논문의 문장 서술방법 관리자 09-25 29
568 [기업교육/산업교육] 논문작성법 10 관리자 09-25 25
567 [기업교육/산업교육] 논문작성법 9 관리자 09-25 22
566 [기업교육/산업교육] 논문작성법 8 관리자 09-25 29
565 [기업교육/산업교육] 논문작성법 7 관리자 09-25 26
564 [기업교육/산업교육] 논문작성법 6 관리자 09-25 24
563 [기업교육/산업교육] 논문작성법 5 관리자 09-25 22
562 [기업교육/산업교육] 논문작성법 4 관리자 09-25 15
561 [기업교육/산업교육] 논문작성법 3 관리자 09-25 20
560 [기업교육/산업교육] 논문작성법 2 관리자 09-25 14
559 [기업교육/산업교육] 논문작성법 1 관리자 09-25 17
558 [교육평가] 평생교육 또는 HRD 분야의 학위공부를 하시는 … 관리자 08-24 49
557 [리더십] 孟子의 大丈夫 관리자 05-26 103
556 [교육평가] Collecting Data 관리자 03-18 139
555 [교육평가] 행동평가의 순서 관리자 03-18 151
 1  2  3  4  5  6  7  8  9  10  다음  맨끝
센터소개 교육안내 교육실무 교육상담 지식충전소 정보광장 공개강좌
» 인사말
» 연혁
» 교수진소개
» 강의동영상
» 찾아오시는길
» 사내도입 추천과정
» 계층별 교육
» Module 교육
» 전체교육안내
» 기업교육/산업교육
» 교육평가
» 인간관계/커뮤니케이션
» 프리젠테이션
» 강사/강의/교수기법
» 변화와혁신
» 리더십
» 영업/마케팅
» 조직문화
» 시간관리
» 교육상담 » 다산이야기
» 경영전략
» 지혜의샘터
» 성공하는직장인
» 공지사항
» 자유게시판
» 교육앨범
» 포토 갤러리
» 실전 강의Skill Up Grade
» Biz. Presentation
» Sales Power 향상
» 공개강좌 일정
한국인재개발센터 소개  |  제휴제안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한국인재개발센터 원장 : 김철수 | 서울시 영등포구 영등포동 1가 618-22 그린오피스텔 502호 | TEL : 02-834-7282 | FAX : 02-6734-6892
copyright © 2005 ~ 2015 한국인재개발센터.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egozip
한국인재개발센터의 모든 동영상 및 컨텐츠의 저작권은 한국인재개발센터에 있으며 무단사용시 법적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