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재개발센터
현재 : 2 | 오늘 : 47 | 전체 : 835,536  교육동정 | 이메일 | 회원탈퇴
추천교육과정안내
學而時習之 不亦說乎(학이시습지 불역열호) / 有朋自遠方來 不亦樂乎(유붕자원방래 불역낙호) / 人不知而不溫 不亦君子乎(인부지이불온 불역군자호)   - 논어 -  배우고 때에 맞춰 익히니 또한 즐겁지 아니한가 / 먼 곳에서 벗들이 찾아오니 또한 즐겁지 아니한가 / 사람들이 나를 알아주지 않았으나 화를 내지 않은 나는 군자가 되었구나.
 
작성일 : 18-09-25 16:25
[기업교육/산업교육] 논문작성법 5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7  

[연구문제를 진술할 때 유의할 점]

 

1. 연구문제는 선행연구의 이론을 근거로 하여 설정되어야 한다.

2. 연구문제는 둘 또는 그 이상의 변인 간의 관계에 대해 묻는 의문문 형식이

어야 한다.

Ex.

청소년의 심리적 분리수준과 사회적응과의 관계는 어떠한가?(상관연구)

중학생의 직업적 성격유형에 따라 의사결정유형은 차이가 있는가?(인과비교연구)

장애관련 동화에서 나타나는 장애유형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내용분석연구)

 

3. 연구문제는 모호하지 않아야 하며 변인에 대한 측정까지 암시하는 방식으

로 진술되어야 한다.

4. 연구문제는 연구목적에 종속되어야 하며 응집력 있는 질문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5. 연구문제는 도덕적으로나 윤리적으로 치우침이 있어서는 안 된다.

6. 양적연구에서 연구문제는 사전에 명확히 설정되어 있어야 한다.

 

 

[가설의 정의]

 

가설은 연구를 이끄는 개념이며 잠정적 설명이거나 가능성을 진술한 것이다. 가설은 둘 이상의 변인 간의 관계에 대한 추리를 문장화한 것이다. 이처럼 가설은 변인들 간의 관계에 대해서 잠정적으로 내린 결론 또는 추측이며 어떤 문제에 대한 예상된 해답이라고도 할 수 있다.

[가설의 기능]

 

1. 가설은 변인들 간의 관계에 대한 추리작용이다.

2. 가설은 연구문제에 대한 잠정적인 결론을 내린다.

3. 가설은 연구의 초점을 맞추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 가설의 유형

 

1) 연구가설과 통계적 가설

2) 기술적 가설과 관계적 가설

3) 특정가설과 보편적 가설

* 통계적 가설은 연구가설을 검증가능한 방식으로 바꾸어 놓은 것을 말함.

통계적 가설은 증명하는 것이 아니라 확률적 추리에 의해서 그 가설을 확인 또는 수용하는 것이다.

 

[가설의 진술방법]

 

가설은 두 변인 간의 가능한 관계를 검증 가능하게 진술한 것으로 자료 및 경험적 관계에 비추어 검증될 수 있어야 한다.

 

가설의 진술은

1) 선언적 형태의 문장으로 변인관계를 진술하는 방식

2) 가정법 형태의 문장으로 진술하는 방식

ex. 선언적 형태의 문장: 학업성취와 자아개념에는 정적 상관이 있을 것이다

가정법 형태의 문장: 자아개념이 긍정적이면 학업성취가 높을 것이다

* 가설 진술의 앞부분을 가설의 선행조건, 뒷부분을 귀결조건의 명제라고 함.

 


 
 

Total 569
번호 제   목 글쓴이 날짜 조회
공지 [기업교육/산업교육] 신간도서 안내 -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관리자 07-14 2387
공지 [시간관리] 신간도서 「그것은 다만 운이 좋았을 뿐이다」… 관리자 03-01 14240
공지 [기업교육/산업교육] 신간도서 '차 한잔의 여유에서 얻는 지혜… 관리자 05-26 15730
공지 [기업교육/산업교육] 김철수 원장 신간도서 출판-부모가 변해야 아… 관리자 10-30 16934
569 [기업교육/산업교육] 논문의 문장 서술방법 관리자 09-25 9
568 [기업교육/산업교육] 논문작성법 10 관리자 09-25 7
567 [기업교육/산업교육] 논문작성법 9 관리자 09-25 6
566 [기업교육/산업교육] 논문작성법 8 관리자 09-25 10
565 [기업교육/산업교육] 논문작성법 7 관리자 09-25 9
564 [기업교육/산업교육] 논문작성법 6 관리자 09-25 6
563 [기업교육/산업교육] 논문작성법 5 관리자 09-25 8
562 [기업교육/산업교육] 논문작성법 4 관리자 09-25 4
561 [기업교육/산업교육] 논문작성법 3 관리자 09-25 6
560 [기업교육/산업교육] 논문작성법 2 관리자 09-25 4
559 [기업교육/산업교육] 논문작성법 1 관리자 09-25 4
558 [교육평가] 평생교육 또는 HRD 분야의 학위공부를 하시는 … 관리자 08-24 28
557 [리더십] 孟子의 大丈夫 관리자 05-26 91
556 [교육평가] Collecting Data 관리자 03-18 128
555 [교육평가] 행동평가의 순서 관리자 03-18 129
 1  2  3  4  5  6  7  8  9  10  다음  맨끝
센터소개 교육안내 교육실무 교육상담 지식충전소 정보광장 공개강좌
» 인사말
» 연혁
» 교수진소개
» 강의동영상
» 찾아오시는길
» 사내도입 추천과정
» 계층별 교육
» Module 교육
» 전체교육안내
» 기업교육/산업교육
» 교육평가
» 인간관계/커뮤니케이션
» 프리젠테이션
» 강사/강의/교수기법
» 변화와혁신
» 리더십
» 영업/마케팅
» 조직문화
» 시간관리
» 교육상담 » 다산이야기
» 경영전략
» 지혜의샘터
» 성공하는직장인
» 공지사항
» 자유게시판
» 교육앨범
» 포토 갤러리
» 실전 강의Skill Up Grade
» Biz. Presentation
» Sales Power 향상
» 공개강좌 일정
한국인재개발센터 소개  |  제휴제안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한국인재개발센터 원장 : 김철수 | 서울시 영등포구 영등포동 1가 618-22 그린오피스텔 502호 | TEL : 02-834-7282 | FAX : 02-6734-6892
copyright © 2005 ~ 2015 한국인재개발센터.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egozip
한국인재개발센터의 모든 동영상 및 컨텐츠의 저작권은 한국인재개발센터에 있으며 무단사용시 법적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